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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멘탈 - 마음 근육을 길러주는 스포츠 멘탈코칭 (커버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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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멘탈 - 마음 근육을 길러주는 스포츠 멘탈코칭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영실, 김헌수, 김동기, 이옥희, 백소라, 한정현 (지은이) 
  • 출판사예미 
  • 출판일2020-11-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매일 쓰고 스스로 코칭하는 “멘탈관리의 필독서”

전략, 기술, 체력에 큰 차이가 없다면 경기의 승패는 평소에 멘탈관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좌우된다. 운동선수는 물론 비즈니스맨과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멘탈관리 필독서!
이 책은 어떠한 순간에도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며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도록 하는 정신력을 ‘프로멘탈’이라 정의하고 그것을 훈련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독자들이 직접 읽고 쓰면서 스스로 ‘코칭’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현장에 있는 스포츠 코치들이나 선수들 모두 멘탈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그 방법을 막막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적인 멘탈코칭을 받고 싶은 많은 이들에게 이 책은 가장 쉽고 빠른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

마음의 근육을 펌핑하는 가장 쉬운 방법

2020년은 몇 년간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온 프로선수들에게 너무도 가혹한 해가 되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구촌 전체가 ‘멘붕’에 빠졌다. 모든 스포츠 경기가 미뤄지거나 무관중으로 진행되고, 4년을 기다린 올림픽이 연기되었다. 평생을 바쳐 운동하고, 바로 지금 최전성기를 맞이한 선수들은 도전의 기회도 얻지 못한 채 다음을 기약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프로선수들은 무엇보다 멘탈이 흔들리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고 컨디션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스포츠 선수는 물론 비즈니스맨이나 학생들도 자신의 최고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멘탈코칭이 반드시 필요하다. 멘탈은 강하고 약한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누구나 멘탈관리를 통해 흔들리지 않는 ‘강철 멘탈’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들이 스스로를 멘탈코칭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알려준다.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위한
셀프코칭 북


‘프로멘탈’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을 온전히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가?”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은 주어진 여러 질문들에 독자들이 직접 답을 하면서 스스로 멘탈코칭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프로선수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멘탈관리가 필요한 다른 이들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응용할 수 있다.
이 책의 여섯 저자는 모두 스포츠 멘탈코칭 및 비즈니스 코칭 경험이 풍부한 이들로, 그동안의 현장경험을 녹여내어 “좀 더 쉽게, 좀 더 단순하게, 좀 더 강력하게” 멘탈관리를 할 수 있는 단계별 훈련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프로의 세계에서는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프로의 세계에서는 멘탈관리에서 경기의 승패가 갈릴 수 있다. 프로리그에 출전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모두 세계 탑 수준이기 때문에 기량이나 체력의 차이가 크지 않다. 그렇다면 그날그날의 컨디션이 어떠한지, 경기장의 상태가 어떠한지, 상대가 누구인지 등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상의 세계로 갈수록 멘탈관리는 더욱 중요해진다.
‘내가 오늘 상대해야 하는 이들은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고, 몇 년간의 땀과 눈물이 지금 이 순간에 결실을 맺는다.’ 이러한 압박감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무게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프로멘탈이다.
프로멘탈이란, 절체절명의 순간에도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며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도록 돕는 강인한 마음이다. 말하자면 ‘마음의 근육’이 단단하게 자리 잡혀 어떠한 일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정신력이 프로멘탈이다.

강한 멘탈의 비결

프로는 어떤 상황에서든 최상의 능력을 발휘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마음속의 잡다한 감정이나 생각을 지우고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순간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손흥민 선수는 경기에 몰입하기 위해 시즌 중에는 수도승 같은 삶을 살면서 오로지 축구만 생각한다고 한다.
강하고 약한 멘탈을 가진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 훈련으로 단단한 멘탈을 가질 수 있다. ‘연습을 실전같이, 실전을 연습같이’ 반복적인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흔들리더라도 금방 붙잡을 수 있는 멘탈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자기 자신과 마주하는
휴식 같은 시간


멘탈코치의 훈련도 중요하지만, 선수들은 스스로를 코칭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실제 경기에서 멘탈이 흔들리는 위기의 순간에 마음을 다잡고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선수 자신뿐이다. 실전에서 최고의 퍼포먼스가 필요한 순간은 오로지 선수 자신의 몫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위기의 순간을 즐기고 최고의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스스로 프로멘탈을 가진 선수로 자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고된 훈련에 지친 선수들이 이 책을 펼치고 자신의 생각을 써내려가는 시간만큼은 휴식같이 느껴질 수 있도록 내용구성과 편집, 디자인 모든 것을 배려했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기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스포츠 멘탈코치 / 경영학 박사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아주대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KLPGA 선수 코칭 / 고교 야구 선수 코칭
·기업 CEO·임원 비즈니스 코칭 / 공부 멘탈코칭
·《아빠 10분 대화》, 《부모의 대화습관이 아이의 말을 결정한다》 등 출간

목차

프롤로그



1. 프로멘탈(Pro Mental)

□ 강철 멘탈, 유리 멘탈?

멘탈이 흔들릴 때

멘붕! 멘탈이 무너질 때



2. 나 자신 찾기

□ 나의 의욕은 어디서 오는가?

T.M.(This is Me): 과거를 돌아보기

T.L.(Time Line): 미래에서 바라보기



3. 멘탈 근육 기르기

□ 경쟁은 언제 시작되는가?

멘탈 균형 찾기

온몸으로 느껴보기

생각 바꾸기

루틴

셀프토크



4. 피크 퍼포먼스(Peak Performance)

□ 최고의 순간을 만들려면?

몰입

In the Zone

호흡·텐션 조절

다음 경기 준비하기



5. One Team, One Spirit, One Goal

□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

바람직한 팀 커뮤니케이션

선수 개개인을 리소스풀 상태로!

첫째,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둘째, 긍정적인 말부터 먼저 하기

셋째,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하나의 목표!



에필로그

부록_ 베스트 퍼포먼스를 위한 셀프코칭 질문

이 책의 집필진

한줄 서평